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Accounting

미래를 선도하는 전문리더의 양성

경영회계학과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X

교과목소개

교과목 해설

연번 교과구분 교과목명(영문명) 과목 설명
1 전공 기초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경영학원론에서는 기업조직이 가지는 특성은 물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경영활동의 기본적인 원리 및 내용, 그리고 최근의 흐름을 학습한다. 본 과목은 경영학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이 거의 없는 학생들에게 기업조직의 특성은 물론 경영활동의 기본적인 원리와 내용을 소개하여 경영학 관련 전공과목을 이수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일차적인 목표로 한다. 그리고 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여 앞으로 졸업 후 자신의 경력을 관리하고 나아가서 최고경영자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배양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2 전공 기초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학은 인간의 무한한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희소한 자원을 어떻게 생산, 교환, 분배, 소비하는가 하는 인간의 행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3 전공 기초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경영학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기업경영에 있어서의 회계의 본질 및 역할에 알아보고 회계의 기본 순환과정을 통해 경영학의 다른 영역과의 연관성을 살펴본다.
4 전공 선택 세법총론
Principles of Tax
국세기본법, 국세징수법, 조세범처벌법 등 국세에 관련한 기본개념과 원칙을 이해하고, 국세에 대한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사항 및 납세자의 권리와 권리구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5 전공 기초 경영통계학
Business Statistics
경영학에 통계적 방법론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다룬다. 이를 위해 확률과 확률분포, 표본이론, 추정, 가설검정, 회귀분석, 분산분석 등 통계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방법론을 학습한다.
6 전공 필수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기업의 마케팅 관리를 위해 필요한 개념, 분석기법 및 실제 활동 등을 학습한다.
7 전공 필수 초급회계학
Basic Accounting
회계의 학습대상인 기업의 경제적 사건을 이해하고 이들 사건들을 인식하고 측정하는 기본적인 원리들을 학습한다.
8 전공 선택 부가가치세
Value Added Tax
부가가치세는 생산 및 유통의 각 단계에서 생성되는 부가가치에 대한 부과되는 조세로, 본 과목에서는 부가세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실무 처리 과정 등을 학습한다.
9 전공 필수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기업의 자본조달 및 운용의 결정, 투자결정, 포트폴리오 결정 등 재무의사결정에 관한 기본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10 전공 필수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본 과목에서는 조직 속의 인간이 행동하는 모습과 집단과 조직수준에 인간 상호작용의 결과로 나타나는 여러 조직현상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집단역학, 영향력과 리더십, 의사소통과 의사결정, 권력과 갈등 등의 집단 수준의 문제와 거시적 조직행동으로서의 조직분위기, 조직문화 및 조직의 변화와 개발 등을 학습한다.
11 전공 선택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의 목적 및 이론적인 개념체계를 살펴보고 재무정보를 산출하는 회계시스템 및 회계의 순환과정에 대해보다 심도있게 학습한다.
12 전공 선택 원가회계
Cost Accounting
원가계산의 기법인 요소별 원가계산, 부문별 원가계산 및 제품별 원가계산에 대한 이론적 체계를 살펴보고 예제를 통하여 그 계산과정을 심도있게 학습한다.
13 전공 선택 소득세
Income Tax
소득세는 개인이 얻은 소득에 대하여 개인에게 부과되는 조세로 본 교과에서는 소득세법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실무 처리 과정 등을 학습한다.
14 전공 선택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무형의 재화인 서비스와 유형의 재화의 본질적인 차이를 통해 서비스 자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서비스 부분에서의 가치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의 창출 및 제공을 위해서 서비스마케팅의 이론적 틀, 서비스의 포지셔닝과 서비스마케팅 믹스전략이 어떻게 관리되어야 하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15 전공 필수 투자론
Investments
주식, 채권, 비상장주식 등 국내 또는 해외 증권투자에 수반되는 위험과 수익률을 분석하여 합리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16 전공 선택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Management
조직 내 구성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취급하는 주제는 채용관리, 인사고과, 임금관리, 경력개발, 노무관리, 직무분석 및 설계 등이 있다.
17 전공 선택 중급회계 
Intermediate Accounting
수한 거래에서 발생하는 회계처리를 다룬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회계처리를 다루는 재무회계와 차별화 된다. 회계·재무분야의 전문가 시험을 준비하는데 초점을 두어 학습한다.
18 전공 선택 관리회계
Managerial Accounting
경영자에게 유용한 회계정보의 작성·보고와 유능한 경영자의 자질향상을 위하여 경영계획과 통제 및 경영의사결정에 관한 관리회계의 주요 개념과 기법을 학습한다.
19 전공 선택 법인세Ⅰ, Ⅱ
Corporate Income Tax Ⅰ, Ⅱ
법인세는 기업의 발달과 더불어 생겨난 비교적 새로운 형태의 조세로서, 오늘날 자본주의 국가의 조세 중 가장 중요한 세목(稅目)의 하나가 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법인세와 기업회계를 이해하고 신고업무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20 전공 선택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에 관련된 이론의 기초를 이해하고 그것이 실제 마케팅전략수립에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데 초점을 두어 학습한다.
21 전공 선택 시장조사방법론
Market Research Methods
마케팅 조사 문제에 대한 정의, 구체적 조사방법의 선정, 조사의 디자인과 자료 수집 및 분석, 그리고 결과에 대한 해석과 시사점 제시 등 시장정보의 수집 및 처리와 관련된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22 전공 선택 증권시장론
Securities Markets
증권시장의 이론과 현실을 이해하여 재무경영자 및 금융전문가로서의 소양을 쌓는데 강의목표를 둔다. 증권시장의 메커니즘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이를 이론적으로 분석한다.
23 전공 선택 리더십개발론
Leadership 
리더십의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 등에 관한 제이론과 리더십의 유형, 최근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여러 가지 리더십 이론 등을 배운다.
24 전공 선택 고급회계
Advanced Accounting
IFRS(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에 근거한 사업결합과 합병회계, 연결회계, 관계기업 및 조인트벤처에 대한 투자, 환율변동효과, 파생상품회계 등을 학습한다.
25 전공 선택 세법Ⅰ, Ⅱ
Tax Law Ⅰ, Ⅱ
종합소득에 분류 과세되는 소득세 전반과 법인의 재화와 용역의 제공 및 재화의 수입에 따라 발생하는 부가가치에 따른 세금을 계산할 수 있는 능력, 기업의 법인세 납세의무와 관련된 회계 등을 학습한다.
26 전공 선택 ERP Ⅰ, Ⅱ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Ⅰ, Ⅱ
회계영역에 국한하여 실제 실무 ERP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들을 습득한다.
27 전공 선택 재무회계연습
Financial Accounting Exercises
중급재무회계 및 고급재무회계에서 다룬 회계이론 및 회계처리 과정을 다양한 문제풀이와 사례 등에 적용하여 재무회계에 대한 제반 지식을 재정리한다.
28 전공 선택 재무론Ⅰ, Ⅱ
Finance Ⅰ, Ⅱ
기업의 자본조달 및 운용의 결정, 투자결정, 포트폴리오 결정 등 재무의사결정에 관한 기본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도록 하며, 기업재무, 증권, M&A 기업 및 금융기관 구조조정, 기업지배구조 등과 같은 기업재무에 관한 시사적인 이슈들을 학습하고자 한다.
29 전공 선택 금융기관경영론
Management of Financial Institutions
금융기관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알아본 후, 금융기관이 자금을 조달하고 운용하는 방법과 부담하는 위험 등에 대해연구한다.
30 전공 선택 광고론
Advertising 
광고의 발달, 목적 및 기능, 형태, 구성요소, 광고효과 등을 이론적인 측면에서 연구·분석하고 실무적으로 광고를 직접 제작하여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광고의 제작목적, 효과 등에 대해 학습한다.
31 전공 선택 국제경영
International Business
기업 관리의 국제문제를 국제적 차원에서 다루며 다국적기업의 경영관리 및 투자 이론을 배우고 기업의 국제경영 활동분야를 집중 학습한다.
32 전공 선택 회계감사
Auditing 
회계전문인과 일반경영자가 알아야 할 회계감사의 기본개념과 이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 및 응용원리를 터득하게 하고 나아가서는 감사의 실무적 절차와 기법을 습득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33 전공 선택 원가회계연습
Cost Accounting Exercises
원가회계에서 다룬 회계이론 및 회계처리 과정을 다양한 문제풀이와 사례 등에 적용하여 원가회계에 대한 제반 지식을 심도있게 학습한다.
34 전공 선택 경영분석
Business Analysis
경영분석의 발전과정과 분석방법, 부실기업의 원인과 예측, 증권분석, 포트폴리오분석, 기업의 합병과 인수방법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35 전공 선택 브랜드관리론
Brand Management
브랜드 선택에 있어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 브랜드의 반복적 구매 성향, 소비자의 브랜드와 구매 빈도간의 관계 등을 학습한다.
36 전공 선택 경영전략론
Strategic Management
경영전략적 사고방식의 배양, 기업외부의 환경과 기업내부의 분석도구 및 기법이해, 다양한 기업과 사업단위 차원의 전략유형 및 전략수립논리 이해, 경영학의 각 기능 분야를 전략적 사고방식으로 습득한다.
37 전공 선택 세무회계실무
Tax Accounting Exercises
기본교과인 법인세Ⅰ,Ⅱ 등 세법과 관련된 교과에서 학습한 내용들을 좀 더 명확하게 인식하기 위해 세무조정, 신고서 작성 등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기본예제부터 고급예제까지 점진적 학습을 통해 세무회계의 이해도를 높이도록 한다.
38 전공 선택 상법
Commercial Law
상법은 일정한 계획에 따라 계속적 의도로써 자본적(資本的) 계산방법에 의하여 영리(營利)를 실현하는 독립된 경제적 조직체인 기업과 관련된 법을 학습하는 것으로서 상행위, 회사법, 어음수표법과 관련된 내용을 배운다.
39 전공 선택 관리회계연습
Managerial Accounting Exercises
관리회계연습은 관리회계의 학습내용인 성과평가회계와 의사결정회계 등과 관련된 내용들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사례를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향후 기업실무의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고려되었다.
40 전공 선택 회계정보시스템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회계정보시스템에 관란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에서 필요한 실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41 전공 선택 파생금융상품론
Financial Derivatives
파생금융상품은 경제여건 변화에 민감한 금리·환율·주가 등의 장래 가격을 예상하여 만든 상품으로, 본 교과에서는 파생금융상품을 이용한 제반 투자이론 및 위험관리에 관하여 학습한다.
42 전공 선택 경영학세미나
Management Seminar
일정한 주제를 놓고 발표와 토론을 함으로써 경영전반에 대해 종합적으로 학습하는 과목이다.
43 전공 선택 창업경영론
Business Start-up
창업을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준비와 용기가 필요하다. 창업일반은 소자본 창업을 위해 필요한 시장조사, 경쟁자분석, 잠재고객분석, 과세, 창업비용, 광고 및 홍보 등의 내용들을 학습하는데 목표를 둔다.
44 전공 선택 회계학세미나
Accounting Seminar
IFRS(국제회계기준)의 의미와 IFRS의 도입으로 발생되는 기업의 회계처리방식의 변화에 대해 실제 기업 사례를 통해 분석해 본다. 또한 기업의 분식회계의 원인과 그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단계별로 구분하고 재무회계와 관리회계, 원가회계와 관리회계의 차이점을 연구한다. 이 과목을 통해 국제회계기준을 이해하고 이를 집행함에 있어 합리적이 될 수 있도록 기업의 현실을 이해하면서 회계정보에 대한 활용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45 전공 선택 기업환경론 
Business Environment
글로벌기업을 둘러싼 제환경과 글로벌기업의 전략적 활동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자 이론 및 사례를 통해 학습함으로써 글로벌경영과 관련한 문제해결능력과 의사결정능력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46 전공 선택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Social Responsibility and Business Ethics
기업과 관련된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인 문제는 무엇이며, 기업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그리고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와 어떤 상호작용을 통해 기업의 존속과 발전을 이룰 수 있는지를 학습한다.